일단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만들기 전에 카카오톡에 대해 알아봅시다!
[카카오톡 정의]
- 영어: Kakao Talk
- 발표일: 2010년 3월 18일
-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(프리웨어)
- 한국 점유율: 95%
[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만들기 전에 해야할 일]
첫번째. "지금까지 나온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확인한다!"
[카카오톡 이모티콘 샾]
카카오톡 이모티콘 샾 사이트에 들어가서 인기 클릭 후 요즘 트랜드 이모티콘을 알아본다.
또는 검색 버튼을 눌러 내가 만들 이모티콘과 비슷한 컨셉이 있는지 알아본다.
두번째. "카카오톡 이모티콘 규정을 알아본다!"
[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]
https://emoticonstudio.kakao.com/
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만들기 위한 조건, 이미지 제작 사이즈, 주의점 등
[모집기간]
상시
[상세 조건]
누구나 (국적, 직업, 연령 등 상관없음)
*카카오톡 계정 필수
*다른사람이 보유한 콘텐츠 제안 불가
세번째. "움직이는 이모티콘 vs 멈춰있는 이모티콘"
[움직이는 이모티콘]
멈춰있는 이미지 21개 (투명배경 PNG)
움직이는 이미지 3개 (흰색배경 GIF)
멈춰있는 21개 + 움직이는 3개
총 24개
(승인 후 움직이는 이모티콘 24개 제출)
이미지 사이즈: 360x360 (px)
이미지 사이즈: 2MB 이하
이미지 해상도: 72dpi
컬러모드: RGB
움직이는 이미지: 24플레임 이하
[멈춰있는 이모티콘]
멈춰있는 이미지 24개 (투명배경 PNG)
멈춰있는 24개
총 24개 (+8개)
(승인 후 이모티콘 32개 제출)
이미지 사이즈: 360x360 (px)
이미지 사이즈: 2MB 이하
이미지 해상도: 72dpi
컬러모드: RGB
네번째.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작한다.
[이모티콘 컨셉]
캐릭터, 웹툰, 회화, 그래픽, 레터링, 병맛.. 등
[카카오톡 이모티콘 만들기 팁]
1. 카카오톡 대화
- 다양한 상황 & 감정 표현
2. 누가, 언제, 어떻게 사용?
-1:1대화, 그룹대화
-연인, 친구, 직장동료, 등
-축하, 위로, 일상, 등
3. 상품 특성
-멈춰있는 이모티콘: 메세지 명확
-움직이는 이모티콘: 움직임 활용
4. 모바일 화면
-복잡한 이미지 X
-이모티콘 영역 활용
5. 새롭고 개성
-새로운 메세지 & 다양항 표현
6. 저작권 & 윤리지침
-도덕성 및 윤리지침
(범죄, 폭력, 성적표현, 흡연, 비하, 차별, 욕설, 폭언, 특정 집단 공격, 불쾌감 유발 등)
-비지니스 및 광고 홍보 등 목적 (브랜드 이모티콘 제안)
-저작권 침해 및 표절, 등
[심사기간]
보통 2주~4주 소요
미승인 사유에 대한 세부 내용 공개 X
새로운 이모티콘 시안 또는 기존 이모티콘 시안 변형 또는 개선 후 다시 제안 가능
동일한 이모티콘 시안 / 변경된 부분 적으면 심사 대상 제외
[상품화 과정]
평균 1~3개월 소요
움직이는 이모티콘 - 3개월
멈춰있는 이모티콘 - 2개월
[추가작업]
- 움직이는 이모티콘 : 24개 이미지에 대한 애니메이션 작업
- 멈춰있는 이모티콘 : 24개 외 8개 추가 이미지 작업
[추가 수정]
- 이모티콘으로써 적합하지 않은 메시지 수정
- 디바이스 테스트 : 모바일 화면에서 잘 보이지 않거나 부자연스러운 부분 수정
[판매수익]
일정 비율 지급
자세한 내용 및 정산 방법 계약 진행 시 상세히 안내됩니다
[저작권]
카카오: 디지털 아이템을 사용/판매할 수 있는 권한만을 보유
모든 콘텐츠는 기존 저작권을 보유한 개인 또는 업체들에 있습니다.
[필요한 별도 비용]
비용이 들지 않습니다.
[윤리, 비즈니스, 저작권 필수 지침]
1. 도덕성 및 윤리지침 부분
- 범죄, 폭력, 성적 표현 등 미풍양속에 반하는 콘텐츠
- 흡연 연상 및 흡연을 조장하는 콘텐츠
- 반사회적인 내용이 담긴 콘텐츠
-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킬 소지가 있는 콘텐츠
- 사람, 사물, 동물 등을 비하하거나 차별하는 내용이 담긴 콘텐츠
- 심한 욕설 및 폭언 등이 담긴 콘텐츠
- 특정 국적이나, 종교, 문화, 집단에 대한 공격으로 해석되거나 불쾌감을 유발할 소지가 있는 콘텐츠
- 특정 종교를 표현하거나 이를 주제로 한 콘텐츠
2. 비즈니스 및 광고 홍보 등의 목적
비즈니스 광고 홍보 등의 목적을 가진 경우에는, 브랜드 이모티콘 제안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- 제안자가 아닌 제3자에게 이익을 제공하거나 서비스 및 광고/홍보를 위해 제작된 콘텐츠
- 기업에서 브랜드 및 서비스의 광고/홍보를 위해 제작된 콘텐츠
- 특정 기업/서비스의 콘텐츠를 활용한 경우 (게임 캐릭터, 기업 대표 캐릭터 등)
- 특정 지역, 언론사, 관공서, 비영리단체의 특별한 목적을 위해 제작된 콘텐츠
- 특정 정당 지지, 국회 등 정치적인 요소를 포함한 콘텐츠
- 개인과 기업의 협업에 의한 콘텐츠
- 광고성 문구를 포함하고 있는 콘텐츠
3. 저작권 침해 및 표절 의혹
- 타인의 상품의 저작권 침해 여지가 있거나 표절 의혹이 있는 콘텐츠
4. 기타
- 카카오 이모티콘 스토어에서 정한 이미지 가이드에 일치하지 않는 콘텐츠
- 이모티콘 컨셉과 제안된 이미지가 일치하지 않는 콘텐츠
- 입점 심사를 위한 가이드를 따르지 않은 경우 (이미지 미포함, 24개 미만 등)
- 그 외 카카오의 브랜드 이미지에 손상을 주거나 피해를 줄 수 있는 경우
상기 가이드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도, 카카오가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이모티콘에 대해서는
입점이 불가하며, 입점 된 이후에도 판매가 중단 될 수 있습니다.
마지막. 글쓴이의 한마디!
여러 웹사이트를 보면서 정리한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작 요점정리입니다.
저도 지금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만들려고 컨셉 구상중입니다.
나중에 승인되면 많이 사랑해주세요~ ㅎㅎ
[참고 사이트]
[카카오톡 이모티콘 샾]
https://e.kakao.com/
[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]
https://emoticonstudio.kakao.com/
[카카오톡 이모티콘 페이스북]
https://www.facebook.com/kakaotalkemoticon/
[카카오톡 문의]
https://cs.kakao.com/requests